창업경영론

[창업경영론] 1일차

hwibeenjeong 2024. 9. 10. 14:58

 

- 효율성이란?

  * 일을 올바르게 수행한 것(투입 대비 높은 산출)

  ※ 기업은 이윤을 남기고 싶기 때문에 적은 자원을 가지고 높은 결과를 바람

        -> 기업은 효율을 추구

- 효과성이란?

  * 올바르게 수행한 것

  *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

 

투입 대비 높은 산출 = 고효율

투입 대비 낮은 산출 = 저효율

목적 달성도 높다 효과성, 비효율성
* 목적 달성
* 자원 낭비
효과성, 효율성
* 목적 달성
* 자원 비낭비
낮다 저효과성, 비효율성
* 목적 미달성
* 자원 낭비
비효과성, 효율성
* 목적 미달성
* 자원 비낭비
  낮다 높다
자원이용도

 

경영

* 경영의 관리과정

자본조달 -> 자원, 노동 -> 투입 -> 경영과정(계획, 조직, 충원, 지도, 통제) -> 제품 및 서비스 -> 고객

  ※ 경영과정을 거쳐야 경영이라고 할 수 있음

  ※ 3년 미만은 단기계획, 3년 이상은 장기 계획

  ※ 지도 中 외재적 동기부여(임금, 기본 요건, 복지, 등)

  ※ 지도 中 내재적 동기부여(발전, 성취, 등)

  ※ 통제는 계획 대비 얼마나 계획대로 진행했는지에 대한 평가

 

경영학적인 사고방식의 핵심요소

- 경영학적인 사고방식에 운영되어 지기 위해서는 아래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연계되고, 상호 보완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함.

 

경영마인드의 핵심 요소

  - 윤리경영

    * 양심 상의 경영, 경영자 및 임원진들, 근로자 모두 윤리적 경영에 임해야 함

  - 고객만족

    * 고객을 염두해 두는 경영, 창업에 중요한 요소, 기술적 요소 외에 고객의

       수요를 생각해야함.

  - 차별적 경쟁 우위

    * 제품의 품질, A/S 등의 타 제품과의 경쟁 우위를 신경써야함

  - 가치 창출 극대화

    * 기업, 고객 모두 가치를 가져갈 수 있도록 경영

  - 사회적 책임 이행

    * 기업만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약자를 챙기는 등 사회에 대한 기여를

       해야함 -> 기업 이미지가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환경 친화적

    * 환경을 생각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어야 함.

 

창업의 개념

  - 성공한 창업가 특징은 사업에 대한 성취욕구, 성장욕구, 몰입도, 결단력,

     인내심이 강한 뿐 아니라 스스로 설정한 도전적인 목표를 뛰어넘는 데 주력

  * 성공한 사업가의 특징

    1. 강한 성취욕구와 성장욕구

      * 목표 달성에 대한 욕구가 높아야함

    2. 높은 사업몰입도

      * 사업가가 전문 지식이 있어야함

    3. 계산된 위험의 감수와 공유

      * 조직의 존망을 결정할 수 있는 선택을 신중하게 해야함

    4. 주도적이고, 강한 책임감

      * 조직을 지키기 위한 책임감

    5. 신속한 결단과 인내

      * 바로 성과가 도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져야함

    6. 정직과 신용

      * 신용에 관한 내용들은 모두 좋아야 함 -> 신뢰와 연결됨

    7. 낙관적인 자세와 유머 감각

      * 긍정적인 자세가 필요, 위기 기업 회생의 원동력은 직원들과의 소통

    8. 창의성과 혁신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경쟁력 갖춤

    9. 게임메이커

      * 조직을 관리하고, 수용하는 능력

    10. 피드백의 활용과 실패에 대한 적절한 관리

      * Input, Output에 대한 피드백을 잘 해주어야 개선될 수 있음

 

- 미시적 의미(좁은 의미)의 창업: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이제까지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기업 조직을 설립하는 행위

- 거시적 의미(넓은 의미)의 창업: 새로운 기업 조직을 설립하는 것은 물론 이제까지와 전혀 다른 새로운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일을 시작하는

것까지 포함.

* 기업을 일으켜간다는 의미로 창업을 정의한다면, 특정 시점에서의 완성이라는 결과론적인 사고의 문제가 아니라 영속적으로

① 감수성으로 소비자의 필요를 알아내고,

② 상상력으로 그 필요를 충족시킬 재화와 용역을 구상하며,

③ 시행으로 품질을 개선하며 비용을 절감하며 끝없이 가치를 증식하는 과정으로 이해하여야 할 것

 

1. 창업의 의미

  - 창업이란 창업자가 이익을 얻기 위하여, 자본을 이용하여, 사업아이디어에서 설정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조직 또는 시스템을 설립하는 것

 

첫째, 창업결정은 전형적인 불확실성 하에서 의사결정이라는 특성을 지님

  -> 판단력 및 결단력이 굉장히 중요. 한 번의 판단으로 흥망성쇠를 좌우함.

둘째, 창업은 많은 자원의 투입을 전제로 함

  -> 업종에 따라 투입되어야 하는 자원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제조업은 높은 초기 자본 필요, 도소매, 서비스업은 낮은 초기 자본이 필요하지만, 역량이 중요)

셋째, 창업은 본질적 특성이 창조적이며 모험적 성격을 요구

  -> 창업과 성향이 비슷한 사람이 어울림

 

2. 창업의 구성요소

  - 인간적 요소 (창업자와 파트너, 조직원 등)

    * 창업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 투입 요소 중 핵심적인 것은 인적 요소로의 파트너

    * 만남이란 파트너, 즉 종업원과의 건강한 만남의 바탕 위에 고객, 공급자, 경영 환경과의 만남이 있어야 한다는 것

        -> 경기 침체일 때는 창업 권유 X, 경기 호황일 땐 창업 권유 O

  - 자본적 요소

    * 인적 요소 및 제품 요소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비중을 갖는 것이며, 물적 자원이란 제품 요소인 사업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상품화하는 데 필요한 자본을 말함.

  - 기술적 요소

    * 창업 아이디어의 구체적 실행 의미인 제품 또는 용역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핵심역량을 말하며, 창업을 통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사업 내용의 구체성을 말함

    * 기술적 요소는 창업자나 창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아이디어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인적 요소에 의해 전적으로 좌우됨

 

3. 창업의 범위

  - 중소 기업 창업지원법에 의한 창업이라 함은 새로 중소기업을 설립하는 것

  - 창업지원법 시행령 제 2조 제 1항에서 “중소기업자는 업종의 특성과 상시근로자 수, 자산규모, 매출액 등을 참작하여 그 규모가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이하이고, 그 수유 및 경영의 실질적인 독립성이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기업을 영위하는 자”라 정의함.

  - 일반적인 제조업을 기준으로 상시근로자가 300명 미만, 자본금 도는 매출액 80억 이하일 경우 중규모 기업이라고 하고, 5조 이상인 기업은 대규모 기업,기타업종을 포함하여 30인 미만 매출액 20억 이하를 소규모 기업, 중견기업은 자산이 5000억 이상.

  - 전체 근로자 중 85%는 중소기업에서 근로 중

 

(1) 창업의 범위에 해당하는 경우

  1. ‘가’법인의 대표이사가 ‘가’ 기업을 계속 영위하면서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였을 경우

  2. 권위, 의무의 포괄적 승계를 하지 않고, 경락절차에 따라 유입물건을 매입하여 사업을 개시하는 경우

  3. ‘가’법인이 사업을 계속하면서 ‘나’법인을 설립한 경우로서, ‘나’법인이 법인의 일부 유휴 설비를 매입하여 새로운 사업을 개시하는 경우

 

(2) 창업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1. 형태 변경

    * 개인 사업자인 중소 기업자가 법인으로 전환하거나, 법인의 조직변경 등 기업의 유형을 변경하여 변경 전의 사업과 동족의 사업을 계속하는 경우, 실질적 중소 기업의 창설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창업의 범위에서 제외

  2. 포괄 승계

    * 타인으로부터 사업을 승계하여 승계 전의 사업과 동종의 사업을 하는 경우로, 포괄승계라 함은 타인으로부터 사업을 승계하여 승계 전의 사업과 동종의 사업을 계속하는 경우를 말함

  3. 폐업 후 동종사업 유지

    * 폐업 후 사업을 개시하여 폐업 전의 사업과 동종사업을 계속하는 경우로, ‘폐업 후 동종사업 계속’이라 함은 기존의 사업을 폐업한 후 사업을 개시하여, 폐업 전의 사업과 사업을 계속하는 경우 창업이 아님

 

- 기업의 존재 가치는 이윤 창출이 우선순위, 기업은 이윤 창출을 위한 관리를 함.

- 효율적 관리란 테일러(1910년 경영학의 아버지)의 과학적 관리법에서, 소품족 대량 생산 시스템의 포드 시스템으로,

다품종 소량 생산 시스템으로,이어 정보 시스템을 도구로 한 대량 고객화 시스템으로의 변환동인이 저가격, 고임금, 저노무비 가치 증진 달성으로 생활과 생활 조건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데 있음

- 실천 경영이라는 측면에서의 삶의 질을 높여 가는 연료로, 기업 유지 존속 성장의 연료로써 기업 이윤 확보의 인식이 정립되어 있어야 함

- 아담 스미스는 이기적 본능이 친절성, 박애심, 희생 정신 같은 것보다 더 강력하고 지속적으로 인간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고 함

- 창업은 경제적 자유와 도전 의식을 만족시킴으로써 만족의 삶을 살겠다는 효익이 경영상의 책임과 부담의 불이익보다 크다고 판단하는 사람이 내리는 결단

 

창업의 영역과 시기

1) 사업 영역의 선정

  * 창업의 시기

    - 업종에 부합되는 창업 적정 연령

    - 경기 흐름 분석에 의한 창업 시점

    - 연령에 맞는 사업 성공 유형의 선택

          20대: 모험창업

          30대: 선택창업

          40대: 기반창업

          50대: 전문창업

          60대: 안전창업

 

    * 업종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항목

      - 적성에 맞는 업종인가?

      - 경험과 지식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업종인가?

        (전문성 추구)

      - 수익의 지속성이 예상되는가?

         (지속적으로 수익이 나올 수 있는가?)

      - 개업에 어느 정도의 자금을 필요로 하는 업종인가? 그 조달은 가능한가?

         (창업 전 분석해야할 단계, 필요로 하는 자금을 조달, 엔젤 투자, 카카오 등 투자자 이용)

      - 고도의 기술이나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업종인가, 기술 확보의 방안은있는가?

         (기술력이 많이 필요한 업종인지, 기술력이 있는지 확인)

    * 이러한 기준들 중에서 특히나 중요한 요소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창업의 필연적 확인과 창업가적 자질 여부의 판단

      - 자신의 경험 및 강점과 자격 요건 활용 여부의 확인

      - 자신의 인생목표, 경영철학 및 취항과의 대조

 

    * 창업으로 성공한 어록

      1. 고객 뇌리에 남으려면 튀는 마케팅을 하라

      2.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서 창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3. 타겟층을 명확히하라

      4. 철저한 시장 조사 후 뛰어들어라

          -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 우리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 고객이 우리가 팔 물건을 원할 이유는 무엇인가?

          - 고객이 우리의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고객이 경쟁업체에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판매를 성사시키기 위해 고객에게 제공한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가?

          - 조직 중심의 사고로 시장을 분석하라

          - 해외시장에도 눈을 돌려라